아이디
비밀번호
Home 모임소개 회원소개 게시판 자료실 방명록     
  
  두잉장학금 소개
  신청하기
  후원금현황
 
 
十匙一飯 두잉장학금

왜 필요한가?


방학이 되면 이곳저곳 세미나 캠프 순례 실습 등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대구라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 전국을 살펴보면 많은 학습프로그램이 지천으로 있습니다. 참여하고 싶은 마음은 꿀떡같으나 경비가 부담이 됩니다. 요즘은 방학이 아니어도 각종 학습프로그램이 엄청 많이 있습니다.

학창시절 책 값 좀 아껴보겠다고 불법인줄 알면서도 지식을 함부로 훔치는 나쁜 짓인줄 알면서도 너도나도 교과서를 제본해서 사용합니다. 정가에 책을 구입하여 닳도록 책을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햄거버 먹듯이 그렇게 통째로 삼켰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학업에만 전념하고 싶지만 경제적으로 여의치 않아 밤낮 아르바이트를 합니다. 심지어 제가 아는 두잉식구중에는 학기중에 야간 대리운전까지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대리운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두잉장학금을 꼭 마련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소모임 활동 하려면 밥도 먹어야하고 간혹 예기치 않은 경비도 들어갑니다. 학생의 신분에서는 그런 사소한 것들도 부담이 됩니다.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앞서 현장에 나와 일하면서 돈을 버는 두잉식구들이 있습니다. 이들 중 많은 식구들이 자신이 땀흘려 일해서 번 돈을 두잉장학금으로 기부하겠다고 했습니다.

벌써 많은 식구들이 매달 자신의 월급에서 1만원씩 2만원씩 기부하고 있습니다.

이미 두잉장학금을 지급받았던 두잉식구들 대부분은 훗날 자신이 현장에 나와 돈을 벌게되면 후배들을 위해 두잉장학금을 기부하겠다고 합니다. 내리사랑이죠.

자신의 첫 월급을 두잉장학금으로 전액 기부하겠다는 다짐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현재는 자금이 넉넉하지 못해 두잉식구들 중 신청자에게만 지급하고 있습니다. 후에 자금이 더 넉넉해지면 그때는 사회복지학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신청방법은 상단 메뉴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은 후 작성하여 신청게시판에 등록해 주십시요.

신청금액과 사용계획은 신청자 스스로 결정합니다. 금액의 한도도 없으며 어디에 사용해야 되는지의 제한도 없습니다.



조건이 있습니다.

사용 후 참여한 학습프로그램의 배움을 어떠한 형태로든 꼭 나누어야 합니다. 게시판을 이용해 배운 것들을 공유할 수도 있겠고, 자료들을 정보로 공유할 수도 있겠고, 학우들과 수업시간이나 모임 만남을 통해서 나누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요.

훗날 현장에 나와 스스로 일하여 돈을 벌게되면, 받았던 후원금만큼 꼭 내리사랑으로 '십시일반 두잉장학금'으로 기부해 주십시요. 후원받은 금액보다 더 많이 기부해 주셔도 됩니다.



동참하고 싶습니다.

수시로 후원금을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자동이체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보내주시면 더 환영합니다.

계좌번호 : 대구은행/ 026-08-030304-4/ doing304(김순혜)

현재 두잉장학금과 관련된 회계업무는 김순혜(1기)선생이 전적으로 수고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장학금 기부현황과 지출현황을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두잉장학금의 운영에 관하여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한 줄로 압니다. 이후 두잉모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copyleft by doing    
Club of committed social workers    doing    ::: since 2000 :::